2010년 4월 21일 수요일

프로젝터 방식선택 - LCD, DLP, LCoS, SXRD, LED

프로젝터의 종류로는 CRT 방식과 LCD방식, DLP 방식이 있습니다. CRT 방식은 레이저를 쏘아주는 방식으로 빔프로젝터의 유래가 되는 방식이지만 가격이나 조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다른 방식의 프로젝터에게 자리를 내주었으며 일부 매니아 계층에서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물론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졌습니다. LCD방식은 한장 또는 석장의 LCD에 강한 빛을 쏘아 LCD패널의 영상을 스크린에 투사해주는 방식으로 적녹색의 발현이 뛰어납니다. 대신 명암비가 다른 방식에 비해 떨어지긴 하지만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많은 부분 상향 보완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DLP 방식은 DMD라는 작은 거울로 이루어진 칩에 고속으로 회전하는 컬러휠을 통과한 색을 가진 빛을 반사시켜 영상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명암비가 우수한 것과 함께 내구성이 다른 방식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높은 명암비로 흑백의 분리도가 뛰어나며 부드러운 영상구현이 가능합니다. DLP 방식이 LCD 방식의 프로젝터를 잠식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LCD 방식의 단점으로는 픽셀과 픽셀 사이의 간격으로 인해 생기는 격자무늬(스크린 도어 이펙트)가 있으며 저가의 저해상도의 모델에서 주로 많이 나옵니다. 간혹 가다가 프로젝터가 벌집 모양이 나온다는 것이 이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DLP 방식의 단점으로는 플리커링이라고 일종의 무지개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컬러휠을 투과한 빛이 미세한 거울에 반사되는 잔상을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무지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민감하다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고속의 컬러휠과 다분할의 컬러휠로 인하여 많이 극복되고는 있습니다.
[출처] 3. 프로젝터 방식선택 - LCD, DLP, LCoS, SXRD, LED (프로젝터돌파구 프로젝터샵) |작성자 프로젝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